하지만 앨리스는 신을 믿지 않았고, 예술과 사랑이 신의 역할을 해주기를 바랐다. 영화가 '나만 이런 감정을 겪으며 이 거리를 보고 카페에 앉아 있는 게 아니야….'하는 생각을 통해 고립감에서 벗어나게 해주었듯이, 사랑은 그녀가 '당신도 느끼나요? 정말 근사하죠...' 할때 '내가 바로 그런 생각을 했어요'하고 속삭일 수 있는 사람을 희망하게 했다. 이것이 바로, 한 영혼이 다른 사람의 영혼과 미묘하게 닮았음을 발견한다는 것의 실체다. p.36
 
내필요를 고백할 때는 감정적으로 벌거숭이가 된다-당신이 없으면 헤매게 될거라고,독립적인 사람처럼 보이려 애썼지만 꼭 그렇지도 않으며,인생의 방향이나 의미도 모르는 형편없이 유약한 인간이라고 고백하는것이다.내가 울면서 이야기할 때 남들이 그 사실을 알면 끝장이지만,나는 당신이 비밀을 지켜줄거라 믿는다.

비트겐슈타인의 주장을 빌리면 타인들이 우리를 이해하는 폭이 우리 세계의 폭이 된다.우리는 상대가 인식하는 범위안에서 존재할 수밖에 없다.그들이 우리의 농담을 이해하면 우리는 재미난 사람이되고,그들의 지성에 의해 우리는 지성 있는 사람이 된다. 그들의 너그러움이 우리를 너그럽게 하고 그들의 모순이 우리를 모순되게 한다. 개성이란 읽는 이와 쓰는 이 양쪽이 다 필요한 언어와 같다.


 
냉소적인 사람은 너무 많이 바라고 너무 오래 기다린 사람을 뜻했다.

'마음이가는곳 > livr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울로 코엘료-브리다  (0) 2011.02.20
달콤한 작은 거짓말 / 에쿠니 가오리  (0) 2011.02.12
너를 사랑한다는 건-알랭 드 보통  (0) 2011.01.28
고령화가족-천명관  (0) 2010.11.04
마르크 샤갈  (0) 2010.11.02
Posted by 헤더
:

카테고리

category
마음이가는곳
속삭이다
雜學多識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