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성격은 개인과 개인을 구별시켜 주는 개인의 심리적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성격은 출생 시의 생득적 기질을 토대로 하여 사회화 과정, 학습, 성숙 등의 기제에 의해 획득한 성향의 조직체이다. 성격 발달에 관한 이론은 다양하다.

에릭슨은 정신분석학자이자 문화비평가로서, 인간의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는 전 인생 과정을 8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에서 성격발달의 핵심적인 심리적 과업과 가능한 위기를 분석하고 있다.

Ⅰ.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설



Ⅱ.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Ⅲ.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Ⅳ. 콜버그 & 피아제의 도덕발달단계설




유럽에서 한 여인이 특별한 종류의 암에 걸려 죽음 직전에 와 있다. 의사들이 그녀를 살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한 가지 약이 있었다. 그것은 같은 도시에 있는 약사가 최근에 발견한 것으로 라듐의 한 형태였다. 그 약을 제조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기는 했지만 약사는 약값으로 제조비용의 10배를 불렀다. 그는 라듐 구입에 200불을 지불하고 그 약의 소량 처방에 2,000불을 요구했다. 환자의 남편 하인츠는 돈을 꾸기 위해 아는 사람을 모두 찾아 다녔지만 약값의 반인 1,000불 밖에 구하지 못했다. 그는 그 약사에게 자기 아내가 죽어가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약을 좀 싸게 팔거나 아니면 외상으로 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나 약사는 "안돼요 나는 그 약을 개발했고 그걸로 돈을 벌려고 합니다."라고 거절했다. 그래서 하인츠는 절망한 나머지 아내를 위해 문을 부수고 들어가 약을 훔쳐왔다. 하인츠는 약을 훔쳐야만 했을까? 그 이유는 무엇이겠는가?


위의 이야기를 본 당신은 뭐라고 답하겠는가?


1.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 이 수준의 아동은 도덕적 규칙이나 선악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이 개념을 행위의 쾌락적 결과, 또는 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자의 힘이나 권력과 관련해서 해석한다.



① 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의 단계

"부인이 죽으면 고통스러워지므로 그는 약을 훔쳐야 했다."

"약을 훔치다가 잡히면 감옥에 가야하므로 그는 훔치지 말았어야 했다."

이 단계는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단계로서 구체적이고 외부적인 결과만으로 도덕적 판단을 하며, 벌이나 고통을 피하기 위해서 도덕적 행위를 하는 단계이다. 즉, 보상을 받는 행동은 옳은 것이고 벌을 받는 행동은 그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② 2단계 : 수단적 쾌락주의 지향 단계

"부인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약을 훔치는 것은 괜찮다"

"약제사는 돈을 벌기 위해 약을 만들었으므로 하인츠는 훔치지 말았어야 했다."

이 단계는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단계로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지 없는지를 도덕적 판단의 근거로 택하는 단계이다. 즉,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것은 옳은 것이며 그렇지 않은 것은 그른 것이라고 판단한다.

2. 인습 수준의 도덕성 : 이 수준에서는 개인의 가정이나 집단, 국가의 기대를 따르는 것이, 그러한 행위를 즉각적 보상과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오히려 그것을 충실히 따르려고 노력하며, 질서를 적극적으로 유지하고 정당화하며, 나아가서는 그 질서에 관련된 개인이나 집단과 자기 자신을 동일시한다.



③ 3단계 : 상호성의 단계

"그는 약을 훔쳐야 했다. 왜냐하면 아내를 사랑하니까."

"그는 약을 훔치지 말았어야 했다. 왜냐하면 절도행위는 가족이나 자신에게 불명예스러우니까."



이 단계는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단계로서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고 비난을 피하기 위해서 도덕적 행동을 한다.



④ 4단계 : 법과 사회적 규칙의 단계

"약제사에게 후에 돈을 지불하려 한다면 약을 훔쳐도 괜찮다."

"하인츠가 아내의 목숨을 구하려고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훔치는 것은 어쨌든 나쁜 행동이다."



이 단계는 법과 질서준수로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단계로서 법과 질서의 권위 및 책임을 존중하며 이를 준수하는 것을 절대의무로 받아들일 뿐 아니라, 이를 도덕적 판단의 근거로 삼는 단계이다. 즉, 법과 사회적 질서에 어긋나지 않는 것은 옳은 것이고, 그렇지 않은 것은 그른 것이라고 판단한다.



3.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 이 수준에서는 도덕적 가치나 원리가, 그 가치를 표방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권위와는 관계없이, 또한 그 집단과의 유대와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 타당성을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⑤ 5단계 : 공공복지의 단계

"단지 법률에 따라 이러한 상황을 해결할 수는 없다. 이 상황에서 약을 훔친 것은 정말 옳지 않지만 정상을 참작해야 한다."

"피치 못할 상황이라고 하여 누구나 다 훔치지는 않는다. 목적이 선하다하더라도 그것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 없다."



이 단계는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단계로서 법의 절대성과 고정성에서 벗어나 사회적 유용성을 고려하여 바꿀 수도 있음을 파악할 수 있고, 반면 개인을 희생시켜서라도 법을 존중할 줄 알게 된다. 또한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며 개인의 존엄성과 의견의 상대성을 인정하며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있다.



⑥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의 단계

"그는 약을 훔쳐야만 했다. 생명을 존중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는 약을 훔쳤기 때문에 타인으로부터 비난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훔치지 않았다면 즉, 생명을 구해야 한다는 양심의 소리를 무시했다면, 자책하게 될 것이다."



이 단계는 인간의 존엄성을 가장 우선시하는 차원에서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단계로서 사회의 법과 질서를 준수할 뿐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양심의 결정을 도덕적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다. 여기에서 말하는 양심의 의미는 논리적이고 포괄적이며 일관성 있는 어떤 개인적 지상명령을 의미한다._M#]
Posted by 헤더
:

카테고리

category
마음이가는곳
속삭이다
雜學多識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